(세종=세종충청뉴스) 송윤영 기자 = 세종시보건소가 오는 23일 세종호수공원에서 시민의 비만 예방과 건강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바르게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번 바르게 걷기 챌린지는 시민에게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걷기 등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걸을 때에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최소 하루 30분씩 주 5일 이상 빠르게 걷기를 권고하고 있다.
또한 규칙적으로 걷는 신체활동은 비만 위험 감소, 고혈압 위험 감소,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등을 포함하여 10가지의 효과가 있다.
특히 걸을 때에는 몸은 곧게 세우고 어깨와 가슴을 편 상태에서 상체를 5도 앞으로 기울이는 것이 좋다.
이밖에 시선은 전방 10∼15m 앞을 향하고 턱은 가슴 쪽으로 살짝 당기며 호흡은 코로 들이마신 후 입으로 내쉬기 팔은 알파벳 대문자 엘(L)자 또는 브이(V)자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흔들면 된다.
또 올바른 걷기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이번 챌린지는 모바일 ‘워크온’ 앱을 다운 받아 세종시 공식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해당 읍면동 소그룹 선택 후 진행 중인 챌린지에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행사 당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세종호수공원을 방문해 2,000보 이상 걸음 수 달성과 바르게 걷기 영상 시청 후 댓글 달기 두 가지 미션을 완료하면 된다.
이번 챌린지에는 세종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미션 완료자 중 선착순 400명에게는 소정의 선물이 제공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되며,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누리집이나 ‘워크온’ 앱 세종시 공식커뮤니티에서는 상세한 걷기 자세를 확인할 수 있다.